티스토리 뷰

컴퓨터 부품 중에서 어떤 것들이 중요한 것일까요? 어느정도 아시는 분들은 CPU, 그래픽카드, RAM, 하드디스크 크게 이 4가지를 언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도 파워라던지 쿨러 등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특히나 게임이나 영상등을 편집하거나 작업하는 경우에는 그래픽카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본인이 어떤걸 쓰고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내 컴퓨터의 사양을 보는 방법중에서 특히 그래픽카드 보는법을 3개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실행 혹은 검색, 찾기 등의 기능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 버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거의 대부분 동일합니다. 왼쪽 아래에 위치한 윈도우 로고로 들어가주셔서 실행, 찾기, 검색창에다가 dxdiag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10 기준으로 한번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찾아서 실행시키면 안내문이 뜨는데 예 아니오 아무거나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면 이런 창이 뜨게되는데요 DirectX 진단 도구라고 되어있습니다. 저희는 여기에서 두번째 메뉴인 디스플레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그럼 맨 위에 이름이라고 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를 볼 수 있답니다.

 

 

 

 

 

 

 

 

 

 

위에 소개한 그래픽카드 보는법을 잘 못하겠으신 분들은 이렇게도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바로 작업관리자를 이용한 것인데요 흔히들 우리가 프로그램을 종료할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 입니다. Ctrl + Alt + delete로 열어주시거나 Ctrl + Shift + Esc로 작업관리자를 열어주신다음에 왼쪽 상단에 위치한 파일 -> 새 작업 실행(N)을 눌러주시면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그곳에 dxdiag를 검색해주시면 위에 설명한 창이 뜨게되는데요 똑같은 방법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그래픽카드 보는법은 내컴퓨터를 이용한 방법 입니다. 우선 내 컴퓨터를 클릭하셔서 왼쪽 상단에 위치한 파일옆에 보시면 컴퓨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걸 눌러주신 후에 컴퓨터 관리라는 하위 항목으로 들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기준이기 때문에 낮은 버전의 경우에는 속성이라던지 우클릭 후에 관련 항목을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제대로 따라오셨다면 이런 항목이 드게 되는데요 왼쪽에 장치 관리자라는 메뉴를 눌러주세요 하부 항목들이 뜨는데요 우리가 봐야할 곳은 디스플레이 어댑터라는 부분 입니다. 그걸 클릭해주시면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된 단자들이 뜨게되는데요 그곳에 그래픽카드 이름이 있답니다. 여태까지 본인이 어떤걸 쓰고 계셨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이제는 이렇게 보는법을 아셨으니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다른 방법들도 더 있지만 이게 가장 대중적이면서 간단하지 않나 싶습니다.